Deadong University 학과소개
DEPARTMENT OF HOTEL SOMMELIER & BARISTA
와인의 깊이와 커피의 풍미를 탐구하다
호텔소믈리에&바리스타과는 국제화된 식음료 문화에 맞추어 와인의 종류와 특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풍미를 정확히 평가하고 추천할 수 있는 감별 능력을 키우는 전문 소믈리에 과정과 커피의 종류와 추출 방법을 이해하고, 고객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바리스타 과정을 교육하며, 아울러 실무위주의 현장 교육 프로그램과 외국어 교육을 바탕으로 국내 호텔은 물론 해외 인턴쉽 및 해외 취업을 위한 글로벌 식음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교육목표
- 글로벌 서비스 매너를 갖춘 서비스전문가 양성
- 현장실무 능력을 갖춘 서비스 전문가 양성
- 비지니스 어학능력을 갖춘 서비스전문가 양성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해외 인턴십 및 다양한 해외 연수 프로그램 운영
- 학과와 연계한 해외직무 및 산업체연수(하와이, 일본, 뉴질랜드등)로 글로벌 인재 양성
- 진로결정을 위한 산업체 연수(와이너리 및 커피전문점)
- 학과 특성을 살린 산업체와의 업무 제휴 및 오감 프로젝트 운영과 국내 최상의 실습실 보유
- 소믈리에 전용 테이스팅실 및 레스토랑 실습실 구축
- 바리스타 전용 크리에이티브 실습실 및 로스팅실 구축
- 각종 기물 및 기계류 최신 모델 활용
수상경력
- KWEA 와인소믈리에 대회 대상
- 한국식음료경진대회(바리스타, 소믈리에) 우승
- KCF 커핑대회 전국 3위
- Master of brewing 전국 2위
- 부산경남 학생 라떼아트 우승
- 부산기능대회 바리스타 부문 우승
우리나라 의식문화가 빠른 속도로 선진화 되면서 그 식단에 맞는 식음료 문화도 이미 많은 발전이 이루어진 상태이다. 단순히 식사를 하는 문화에서 음식을 즐기며, 맛을 느끼고, 향을 음미하여 오감을 다 만족시키는 음식 문화로 변한지 오래다, 이러한 호텔 식음료 문화에 있어 커피와 와인은 단순히 식사에 겯들이는 음료가 아닌, 일상생활에 지친사람의 마음을 치유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 매게체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바리스타"는 단순히 커피를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커피 맛을 제대로 내고 또 연출하여 고객에게 즐거움과 새로운 문화를 제공해 드리는 역할을 하고, "소믈리에"는 음식과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하고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이다. 식문화가 발달 할수록 이 분야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나 많은 전문 인력을 요구 하고 있다.
- 국제화된 식음료 문화에 맞추어 미래 지향적인 외식문화 창출을 위해 음식과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하고 와인을 감별하는 소믈리에 과정과 커피 맛을 제대로 내고 또 다양한 커피 연출을 하는 바리스타 과정을 교육한다.
- 아울러 실무위주의 현장 교육 프로그램과 외국어 교육을 바탕으로 국내 호텔은 물론 해외 인턴쉽 및 해외 취업을 위한 글로벌 인재 및 호텔 외식 식음료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양성한다.
- 산학연계를 통한 주문식 실무교육을 위주로 한다.
- 산업체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잇는 다양한 서비스 현장 교육을 실시한다.